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QR체크인' 카카오톡, 네이버에 백신 접종 COOV증명서 연동하기

꿀팁 정보/꿀팁

by 드림월드✨ 2021. 7. 13. 21:15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림월드입니다. :)

7월 12일부터 QR체크인을 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내역 COOV증명이 동시에 체크가 될 수 있는 기능이 시작되었답니다. 저는 아이폰 사용자라서 바로 확인은 안 되었는데요. 저처럼 바로 확인이 안 되는 경우에는 어플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QR체크인 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어플에서도 백신 접종이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1차 접종을 잔여백신을 신청을 통해서 접종해서 증명이 나오거든요. 어떻게 확인하면 'QR체크인' 카카오톡, 네이버에 백신 접종 COOV증명서 연동하기를 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카카오톡 QR체크인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더보기'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QR체크인을 눌러줍니다. 보통 편하게 셰이크 기능을 이용해서 QR체크인을 하기도 하는데요. 다시 인증을 하거나 추가 정보를 넣을 때는 눌러서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 아래 글 출처 : 카카오톡 지갑 공지 - 


✅ QR체크인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카카오톡 QR체크인 화면에서 [접종 정보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세요.
출입 인증뿐만 아니라 예방접종 여부까지 증명해 주는 QR x COOV로 변신합니다.

✅ 입장 시 QR x COOV를 제시하세요.
예방접종 증명이 필요한 곳에서 업그레이드한 QR코드를 보여주세요.
QR코드 스캔만으로 간단하게 접종 여부를 인증할 수 있습니다.

✅ 내 접종 정보, 내 눈으로 확인
카톡 지갑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메뉴에서 나의 접종 증명서를 열어 보세요.
접종 차수, 백신 종류, 접종일 등 나의 예방접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차 접종까지 완료하셨다고요?
QR xCOOV 또는 접종 증명서 화면에서 [접종 정보 갱신하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QR코드 스캔할 때 '접종 완료' 인증되고 엄지 척! 라이언이 반겨주는 증명서도 한 장 더 생겨납니다.

<접종 증명을 위한 QR코드 이용하기>
https://accounts.kakao.com/qr_check_in

[안내]
*예방접종 증명 서비스는 카카오톡 v9.4.2 이상,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먼저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체크인 기능은 카카오톡 더보기(…) 탭 상단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인증은 QR x COOV 체크인으로만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는 본인의 접종 정보를 참고하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공식 인증의 수단이 아닙니다.
*카카오 인증서가 필요한 기능입니다. 인증서를 삭제하면 QR코드와 증명서가 초기화됩니다.

 

사전에 미리 COOV(쿠브)에 등록해놨던 백신 접종을 받은 기록을 불러오려면 카카오톡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 저도 업데이트를 하고 바로 실행했어요. 카카오톡 지갑을 이용하고 있으면 더 빨리 등록이 쉽게 됩니다. 저는 이용 중이라서 빨리 되었는데, 저희 엄마 꺼를 카카오톡에서 백신 접종 연동하려고 하니까 본인인증 2단계를 거쳐야 했어요. 핸드폰 번호 인증과 본인계좌인증(1원 입금됨)이 필요합니다.

 

 

 

전자증명을 카카오톡에서도 연동하려면 '필수' 동의로 모두 체크해주세요. 필수로 되어있는 것은 해줘야 실행이 되거든요. 가끔 '선택'이라고 나온 건 건너뛰어도 됩니다. 저는 '선택'으로 된 건 잘 안 해요.ㅎㅎ

 

 

 

 

QR체크인에도 보이는 백신 접종 증명은 접종 후 14일 이후가 지나야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6월에 1차 접종을 했기에 확인됩니다^^

 

 

카카오톡 QR체크인(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카카오톡은 라이언이 엄지 척! 을 인증서를 보여줍니다. 제가 카카오톡 캐릭터들 중에 라이언을 제일 좋아하는데 딱이네요.ㅎㅎ 접종 정보 갱신하기 하지 않아도 저절로 나오지만, 혹시 모르니 한 번 더 갱신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라이언 머리 위에 있는 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뒷면에는 백신 접종일과 백신 이름, 병원 등.. 나오는데 캡처하니까 개인정보라서 리뷰하려는 화면에 보이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추후에 저는 8월에 2차 백신 접종 후 14일이 또 지나면 2차까지도 완료된 것으로 나오겠죠! 백신 접종을 했어도 완전하게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해주지 않지만, 코로나의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생기는 만큼 백신은 꼭~ 접종해서 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지켰으면 합니다.

 

 

 

 

*네이버 QR체크인

 

 

저는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QR체크인도 업데이트했습니다. 네이버도 백신 접종 증명 등록하려고 하다 보니 어플 업데이트가 필요했어요. 꼭! 어플들은 업데이트해줘야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리뷰를 위해서 화면 캡처를 했더니 개인정보 부분은 블록 처리되어 가려져서 안보이거나 아예 화면이 하얗게 되더라고요. 완전한 리뷰에는 한계가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네이버에서도 접종 여부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네이버 QR체크인+백신 접종 여부 인증을 위해서 핸드폰 번호 인증과 이용약관 '필수' 항목들 모두 체크해줍니다. 

 

 

 

 

 

모두 완료가 되면 백신 접종 기록이 확인이 되고, QR체크인 화면에 추가된 COOV 접종 증명 내용도 보입니다. 현재는 저는 1차만 완료이기 때문에 1차만 보이지만 추후에 2차까지 맞으면 2차도 보일 테니 그때도 한번 더 네이버 어플에 접종 여부 갱신을 하려고 합니다.

 

 

 

*그 외 (PASS, 토스)

 

 

네이버, 카카오톡 외에도  PASS어플에서도 체크할 수 있는데요. PASS는 개인정보가 더 가려져서 어플 연동하는 방법을 화면 캡처했더니 하얗게 아무것도 나오지를 않네요. 그래서 처음에 보이는 어플 화면만 캡처하였습니다^^; QR체크인 눌러서 네이버와 카카오톡처럼 똑같은 방법으로 접종 여부를 연동할 수 있어요. 그리고 '토스'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은 아직 업데이트가 안된 상태라서 현재는 안되지만 추후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구글 스토어(Google store)를 이용하는 안드로이드 핸드폰은 토스에서 QR체크인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